본문 바로가기

생각의 틀/좋은 글

‘20대를…’의 저자 김용섭씨가 말하는 성공을 키우는 습관

 

성공은 20대의 습관이 만든다. 성공을 위한 '요행'은 없지만 '지름길'은 분명 존재하는 법. 20대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사람마다 그리는 성공의 길은 다르게 변한다. '20대를 바꾸는 성공습관 COOL HABITS 55(좋은책)'의 저자 김용섭(디지털 콘텐츠 칼럼니스트·사진)씨를 만나 성공을 키우는 습관을 들어보았다.

김씨는 "출판되고 있는 성공과 관련된 책은 주로 30대들을 위한 것이죠. 하지만 성공을 가꿀 수 있는 시기는 20대입니다. 20대 때 무엇을 해야 하는지 길을 제시해주고 싶었습니다"라고 집필동기를 밝힌다.

그는 "돈과 명예가 주로 성공의 또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물론 이 두 가지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충분조건일 뿐"이라며 " '진짜' 성공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돈과 명예는 자신의 가치를 높인다면 얼마든 따라오는 것"이라고 말한다.

김씨는 이를 위해 먼저 '성공을 위한 습관'을 길러두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신의 능력이 100%인데도 20%밖에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 요즘 20대의 현실입니다. 어떻게 하면 능력만큼 발휘할 수 있게끔 도울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었죠".

그는 "여기에 소개된 55가지의 습관은 할 수 있는데도 발휘하지 못하는 능력을 찾아내는 과정"이라고 설명한다. 그가 말하는 성공 습관은 무엇이 있을까. "재(財)테크보다 자(自)테크를 지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미래를 위해 돈을 모아두려고 합니다. 하지만 정작 미래를 위해 자신에게 돈을 아낌없이 쓰려는 사람은 흔하지 않죠. 돈을 모아두는 것을 재테크라 한다면, 돈을 투자하는 것을 자테크라 합니다. 20대에는 자테크에 힘을 싣는 것이 좋습니다".

일하면서 공부하는 샐러던트, 직장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일을 찾아가는 사람들, 번 돈을 모두 투자해 해외를 가거나, 세계일주 여행을 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사람들. 자신에게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것은 미래에 더 큰 가치가 되어 다시 돌아오게 마련이다.

"돈보다 소중한 것이 자신이라는 인식을 하면 자테크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죠. 20대인 대학생은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나 자신의 전문성을 키워나가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자신의 가치와 능력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투자하는 것은 든든한 '무기' 하나를 가진 것과 같으니까요".

20대부터 성공 습관을 갖는다는 것은 큰 축복이다. 막연한 길을 가는 것보다 든든한 무기 를 하나 더 갖는 것이기 때문이다. 김용섭씨는 "20대는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때입니다. 성공 습관을 들인다면 말이죠"라고 재차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