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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공학/전기기술자료

솔레노이드 밸브(Solenoid- Vave)

솔레노이드 밸브(Solenoid- Vave)  

액체 . 기체 솔레노이드 밸브
액체 . 기체 솔레노이드 밸브는 LPG엔진의 시동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냉각수 온도(15℃ 기준)에 따라 액상 또는 기상 LPG를 차단/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운전석의 LPG 스위치를 조작해 LPG를 공급하거나 차단할 수 있고 아래 부분에는 필터가 일체식으로 달려있다. 즉 냉각수 온도(15℃ 기준)에 따라 온도가 내려가면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가 작동, 기체상태의 가스를 베이퍼라이저(기화기)로 연료를 공급시켜 시동성을 좋게 하며 이때 운전석 계기판에는 기상표시등이 켜져 있다. 반대로 온도가 올라가면 기상지시등이 꺼지고 액상솔레노이드 밸브가 작동해 액체상태의 가스를 베이퍼라이저에 공급시켜 엔진 출력 저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필터
필터는 휘발유의 연료필터와 같이 연료 중의 각종 불순물을 여과하지만 그 구조는 전혀 다르다. 특히 엘리먼트는 금속 분말을 태워 만든 것 또는 두꺼운 펠트 같은 재질의 여과 재료가 사용되고 LPG의 증기압에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구조로 되어 있다. 필터 엘리먼트는 붙였다 뗄 수 있고 청소도 할 수 있다. 입구축으로 들어간 LPG는 다공질의 세라믹 엘리먼트로 80μm 이상의 불가용성 이물질을 여과하고, 다시는 필터 엘리먼트 내의 영구자석에 의해 엘리먼트를 통과한 미세한 부유 철분을 흡착하도록 되어 있다.


 

솔레노이드(이하 "솔밸브",또한 여러 유체가 있지만 공기압을 사용하는것이라고 가정하

죠)는 그야말로 전자석을 이용한 공기압의 ON-OFF입니다.

종류는 수없이 많아요.제어방식,형태,절환방식에 의한분류등이있지만 절환방식만 엉급

하죠.

보통 2포트,3포트,4포트,5포트 라고 하는것은 솔밸브의 몸체 전체에 연결된 구멍숫자를

의미하고 2way,3way 하는것은 변환방법의 종류라고 할수 있습니다.

어렵나요.쉽게 설명하면 2way는 단순히 2가지의 변환을 하는거고요...

3way는 대표적인것이 (on-중립시open-off) ,(on-중립시close-off)...이 있습니다.

표기로 3/2:3 port 2way 라고 읽고 구멍이 3개이며 변환방법은 2가지이다 라고 보면 됩

니다.

아래 그림은 많이 사용하는 5/2솔밸브의 코일 off 상태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코일 on상태입니다.



P는 공기원 구멍이고 R1,R2는 배기구멍,A는 실린더 전(후)진측,B는 실린더 후(전)진측

입니다.

OFF시에는공기가 P--->A로 들어가고 반대쪽에있는공기는B--->R2로 배기됩니다.

ON시에는공기가 P--->B로 들어가고 반대쪽에 있는공기는A--->R1로 배기됩니다.

솔밸브 하면 단순히 전자석이 AIR를 직접적으로 ON-OFF 한다고(물론 이런 밸브도 있지

만 말입니다)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죠.

아래그림에서와 같이 코일이 ON 하면 작은구멍부에 있는 철핀(검은색)이 코일쪽으로

달라 붙어면 작은구멍(내부적으로 P에서 미리 작은구멍입구까지 연결되어 있음)으로

AIR가 들어와서 실린더(수평화살표 3개부분)를 반대편에 있는 스프링힘보다 세게밀면

변환이 되는겁니다.

코일이 OFF 하면 철핀이 복귀(그림에는 없지만 약한 스프링이 있음) 하면 작은 구멍을

닫으면 왼쪽있는 스프링이 포핏(중간에 절굿대같이 생긴것)을 밀어 처음의 그림상태가

되는겁니다.


< 참고 자료 >